반응형

무슨무슨 공사에서 근무하는 20대 후반(30대 초반?) 분이 문의를 주셨습니다.

질문을 할 때 어떤 분은 제 블로그의 글을 하나 둘만 읽고서 두리뭉실하게 하시는 반면, 어떤 분은 제 글을 거의 다 보신 후에 아주 정확하게 3~4년 후의 계획을 짜서 보내주십니다. 후자의 경우는 제가 봐도 도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 문의하신 분은 이름만 들으면 아는 공기업에서 사무직으로 근무하시는 분으로, 해외 IT 분야에 대한 꿈을 가지고 계십니다.

이분이 제게 보내 주신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9년. 현 직장 근무하며 스스로 it 기술 쌓으며 프롭테크기업에서 일하시는 분들 만나러 다님.

2020년. 국내 프롭테크 입사해서 경력 쌓음. 영서/일서 등을 읽으며 해외부동산에 대한 공부를 병행.

2021년. 해외 프롭테크 입사해서 해외경력 쌓기 시작

그리고 아래는 저의 답변입니다.

IT 해외 취업이라는 명확한 목표가 있으시다면,

제가 권해드릴 수 있는 방법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우선 일본어로 새벽반 일본어를 시작하셔서 1급을 따시길 권해드립니다.

둘째는 주말에 IT 수업을 들으세요. 자바 프로그래밍을 추천해드립니다.

셋째는 정보처리기사 1급 또는 산업기사를 준비하세요. 비전공자의 경우 IT 비자를 일본에서 취득하려면 최소 산업기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공부를 통해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개념을 익힐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롭테크에 대해 문의하셨는데, 아직 분야가 명확하지가 않으며 수요도 많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아직은 유망한 분야가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도 주셨습니다.

그리고 질문 주신 것에 대한 답변은,

 

1. 모바일/웹지도서비스나 차량 내비게이션에도 관심 있는데 두 분야가 쓰이는 기술은 서로 어떻게 다른가요? 저자님의 경험과 생각을 구해봅니다.

데이터(지도) 자체는 비슷합니다. 단지 내비게이션을 PC, 모바일, 아니면 차량용 디바이스에서 구현하냐는 차이가 있습니다. PC용 지도의 경우 웹 개발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모바일의 경우 모바일 개발(IOS/ANDROID)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내비게이션의 경우 길안내가 주 목적이기에 경로탐색, 차량용 인포매틱스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2. 스마트시티 관련해서 해외취업을 하려면 어떤 경로가 좋을까요? 아무래도 학위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특별히 그러할지 여쭙고 싶습니다

스마트시티는 분야가 너무 광범위합니다. 따라서 학위도 학위지만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스마트시티에서 강조되고 있는 기술은 IOT가 아닐까 합니다.

IOT는 센싱, 장비, 네트워킹에 대한 지식 및 경험이 필요합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계신 것 같아서 보기가 좋습니다. ^^

꼭 원하시는 해외취업의 목표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상담 내용은 블로그에 포스팅됩니다.

 

감사합니다.


WRITTEN BY
it방랑자
<<나는 도쿄 롯폰기로 출근한다>>의 저자. 한국, 일본, 네덜란드를 거쳐 지금은 싱가폴에서 외노자로 살고 있는 중. 취미로 IT책 을 번역하고 있음. 현재까지 약 30여권의 일서, 영서 번역. 대표서적으로 <<그림으로 공부하는 IT인프라>>, <<코딩의 지탱하는 기술>>, <<C# 코딩의 기술>>, <<알고리즘 도감>>, <<모어 이펙티브 C#>> 등이 있음.

,